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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늦춰진 3주, ‘고3 입시’ 어떤 변화 생길까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을 23일로 연기됨에 따라 올해 고등학교 3학년이 된 학생들은 대입을 준비하는데 매우 바쁜 입시 일정을 치르게 될 전망이다. 빠듯한 고3 학사일정으로 대입에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 예상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입시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우선 개학 연기로 겨울방학이 길어지면서 재학생들의 학습 리듬이 달라지게 됐다.

정상적으로 신학기가 시작됐다면, 적어도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는 짜여진 정규수업 과정이 진행돼 따로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었지만 지금은 하루를 온전히 본인이 계획해서 학습해야 한다. 계획을 잘 세우고 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학생이라면 이 기간을 활용해 부족한 과목 또는 단원까지 정리할 수 있는 효용성이 높은 시기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계획성이 낮고 수동적 학습 방식에 익숙한 학생들일 경우 본인도 모르게 나태해질 수 있다. 좋아하는 과목의 진도만 나가거나, 막연하게 풀이가 덜 된 문제지만 붙잡고 시간을 보낼 수도 있다.

이 같은 차이는 가뜩이나 고3 재학생 수도 전년 대비 5만6000여 명이나 감소하는 상황에서 상위권과의 차이를 더 크게 만들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졸업생들은 학습 리듬이 바뀔 것이 없어 수능에서 격차가 더 커질 수도 있다.

당장 3월12일에서 4월2일로 연기된 서울시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부터 격차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어, 수학, 영어는 2학년까지의 범위이고, 탐구 영역은 과탐II 과목만 미실시하고 전 범위에서 출제하는데 앞선 3주 간의 학업량 차이로 영역별 성적 차이가 커질 수 있다. 수능까지 남은 기간도 짧기에 고3 학생들이 체감하는 격차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학력평가 이후 수능을 통한 정시전략보다는 내신과 비교과 관리를 통한 수시전략으로 전념하는 수험생이 예년보다 많을 수 있다. 하지만 고3 학생들은 이 첫 시험의 전국백분위 점수에 의미를 둬서는 안된다.

초반 학업량 차이로 상위권과 중하위권이 벌어지면 1~2문제 영향으로 백분위가 크게 차이나는 구간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각 영역별 원점수에 의미를 두고 오답 문항에 대해 다시 정리하면서 무엇이 부족했는지 판단하는 용도로만 활용하면 된다.  

4월8일 예정이던 경기도교육청 주관 전국연합학력평가도 4월28일로 미뤄졌다.

과탐II 과목까지 응시할 수 있는 시험으로 수험생 감소로 과탐II 응시인원은 줄겠지만, 수험생 감소 비율보다는 덜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유는 학업력이 높은 학생들이 3주간의 시간을 벌면서 과탐II 과목을 충분히 학습해서 자신감을 갖고 과탐II 과목을 선택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3주 간의 과탐II 학습 효과는 수능에서도 과탐II 선택을 유지하게 할 것으로, 올해 수능 과탐II 응시 인원은 감소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학은 3주 연기됐지만, 아직까지 대입 수시 원서접수(9월7~11일)나 수능(11월19일) 일정과 관련해서는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 대입 일정이 그대로 유지된다고 봤을 때, 1학기 학사 일정은 매우 바쁘게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1학기 내 재량휴업일은 단축이 불가피해 개교기념일이나 연휴 사이 평일은 수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정상적으로 수업일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여름방학 기간의 단축도 불가피하다.

통상 4월 중순에서 하순에 시행하던 중간고사 기간도 5월 중순 전후로 미뤄질 수 있고, 1학기 기말고사는 7월 초, 중순에서 7월말 또는 8월초까지 늦춰질 수 있다. 지필고사는 지연된 일정만큼 늦춰서 시행하는 것이라 문제될 것은 없다. 하지만 재량휴업일과 여름방학 단축은 고3 수험생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중요한 시기에 손해가 클 수도 있다.

재량휴업일을 통해 학기 중 뒤쳐지는 부분을 만회하거나 독서, 심층학습 등 종합전형에 맞춘 비교과 활동을 할 수 있고, 수능 준비를 이어갈 수 있는데 이런 시간이 없어지는 것이다.

또 1학기 기말고사 이후부터 자기소개서 작성, 대학별고사 준비 등 수시전형 대비를 이어가는데 여름방학 기간이 단축되면 수시 대비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 대부분이 자기소개서 초안을 작성하는데만 10~20시간 정도 걸리고, 수정 및 탈고까지는 그 이상의 시간을 들이고 있다. 자기소개서를 미흡하게 작성해 제출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판단된다. 종합전형 지원을 고려하고 있다면 지금 시기 때 학생부를 확인해서 자기소개서 방향이나 초안을 작성해 놓으면 좋다.

논술전형 또한 여름방학 기간에 집중해서 준비하는데, 모집인원도 전년 대비 1000여 명 감소하면서 재학생들의 지원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원율 하락은 입시에서는 기회일 수 있다. 논술전형에 관심이 있다면 다소 여유가 있는 지금 목표한 대학의 논술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해설을 들어보길 권한다. 해볼 만하다고 판단되면 학기 중 격주라도 시간을 내 짬짬이 논술 대비를 이어가는 것이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

여기에다 여름방학 기간이 단축되면 수능을 온전히 준비할 수 있는 기간도 줄어든다. 재학생들의 경우 수시에 비중을 두고 수능최저기준 충족을 우선해 특정 영역만 학습할 여지가 있다. 취약 영역을 배제하려 할 것이므로 인문계열은 수학 영역, 자연계열은 국어 또는 영어 영역에서 상위권과 중하위권 성적 차이가 커질 수 있다.

즉, 계열별 다수가 취약해하는 영역에 학습이 어느 정도 돼 있다면 성적 유지 및 향상이 가능하다. 여기에 해당한다면 정시까지 염두하고 전 영역에 대한 고른 학업력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허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연구원은 “강제 방학이나 다름없는 지금 3주의 방학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고, 지금을 7월 중순의 여름방학이라 여기고 집중해서 본인의 계획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자료출처 헤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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