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교육신문

 

The News of Korea Educatlon

 

HOME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학교육

고교교육

공부기술

논술 면접

특목고 영재

사진경치

학부모 교육

생활지혜

 

The News of Korea Education

 

 대입 ‘자기소개서’ 폐지·축소 잇따라…올해 달라지는 것은?

 

 1118일 치러지는 2022학년도 수능은 처음으로 문·이과 통합문제 출제방식으로 진행되는데다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가 축소된다. 또 2024학년도 전면 폐지를 앞두고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는 대학도 늘어남에 따라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변경 사항을 반드시 짚어볼 필요가 있다.

▶자기소개서, 2024학년도 대입부터 전면 폐지=대입에서 자기소개서가 전면 폐지되는 것은 2024학년도이다. 하지만 이에 앞서 일찌감치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기로 한 대학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서울 소재 대학들 중에는 줄곧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지 않았던 한양대 외에 올해부터 고려대, 상명대, 서강대, 한국외대가 자기소개서를 폐지했다. 경기권에서는 기존의 한양대(ERICA)에 이어, 단국대가 올해부터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는다.

지방거점국립대학에서는 대부분의 대학이 자기소개서를 폐지했다. 경북대가 영농창업인재전형(4개 학과, 25명)에 대해서만 자기소개서를 요구하고, 충북대가 기존과 동일하게 학생부종합Ⅱ전형(207명)에서만 자기소개서를 활용한다

교대는 전국의 10개 대학 모두 자기소개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기에, 초등교육과를 운영하고 있는 제주대, 한국교원대도 자기소개서를 폐지하면서 초등교육과 중에는 이화여대만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요구한다.

▶자기소개서 공통문항, 3개→2개로 축소=자기소개서는 공통문항과 자율문항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공통문항이 기존 3문항에서 2문항으로 줄었고, 글자수 역시 축소됐다.

‘재학 중 학습경험’과 ‘의미 있는 교내활동’을 작성하도록 한 1번 문항과 2번 문항은 2022학년도에 1번 문항 하나로 통합됐다.글자수도 각각 1000자와 1500자에서 통합돼, 1500자로 줄었다.

인성영역 관련 문항이었던 기존의 3번은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의 실천 사례’에서 ‘타인과 공통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으로 변경됐고, 글자수는 1000자에서 800자로 줄었다.

필요시 대학별로 추가할 수 있는 자율문항도 글자수가 기존 1000~1500자에서 800자로 줄어들었다.

▶자기소개서 폐지…득실은=자기소개서는 작성하는데 있어 시간적 소모가 크고, 학생부와 달리 작성의 주체가 수험생 본인이라는 점에서 큰 부담으로 작용해왔다. 자기소개서 폐지가 수험생들에게 여러가지로 반가운 이유이다.

하지만 모든 학생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자기소개서가 폐지됨으로써 학생부에 미처 드러내지 못한 본인의 상황을 자기소개서를 통해 보충할 수 있었던 기회가 사라질 수 있기때문이다. 평가서류가 줄어든 만큼, 학교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지 않는 대학이 많아졌지만, 그 만큼 학생부가 더욱 중요해 졌기 때문에 본인 학생부의 경쟁력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며 “또 자기소개서 글자수가 축소된 만큼, 의미 있는 경험을 압축해서 표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yeonjoo7@heraldcorp.com

<자료출처 헤럴드경제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

=102&sid2=250&oid=016&aid=0001809463

 

 

 

자주가는 사이트

 

사설/칼

유아교육

해외여행

세계 날씨

로또복권

금주날씨

희귀병

고속버스

한국철도

지하철

많이 본 뉴스

눈 건강 지키는 예방법

혼내기 보다는 사랑과 관심을

자녀를 감동시키는 아버지가 되어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검사 관련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