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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식사 일주일에 1~2번이라도 드세요"...심혈관질환 위험 ↓

 

 아침 식사를 1주일에 한두번만 하더라도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 보건대학원·의대 공동 연구팀(박은철·이현지·장지은·이상이·최동우)은 2014∼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40∼79세 7205명을 분석한 결과, 아침 식사 빈도와 심혈관질환 발생 사이에 높은 연관성이 발견됐다고 31일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를 1주일간 아침 식사 횟수에 따라 4개 그룹(5∼7회, 3∼4회, 1∼2회, 0회)으로 나눈 뒤 10년 내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위험도를 분석했다.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은 혈관 내에 쌓인 혈전으로 혈액의 흐름이 막혀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 같은 이물질이 심장동맥 벽에 쌓여 점차 두꺼워지고 딱딱해지는 현상이다.

분석결과, 전체의 38.7%(2786명)가 10년 이내에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군에 속했고, 위험도는 아침 식사 빈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1주일에 한 번도 아침을 먹지 않는 사람들은 1주일에 5∼7회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 견줘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1.46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아침식사를 일주일에 1~2번하는 사람들의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낮게 나와 이목을 끌었다. 일주일에 1~2번하는 사람의 심혈관질환 위험도는 거의 매일(5∼7회)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22%(0.78배) 낮았다. 아예 먹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하면 68% 낮았다.

연구팀은 "1주일에 한 번 이상의 아침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며 "아침을 먹는 간단한 변화로 생활방식 전반을 향상하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31/201905310042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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